본문 바로가기
𐌅𐌏𐌏𐌃 𐌐𐌄𐌂𐌉𐌓𐌄

사과 당근 양배추로 건강한 습관 들이기|직접 만든 아침대용 주스

by HYE._. 2023. 9. 21.
반응형

사과 당근 양배추로 건강한 습관 들이기|직접 만든 아침대용 주스

 

최근 아침마다 회사에서 빵, 떡을 즐겨먹어 몸이 둔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살도 찐 것 같고 그래서 아침에 최대한 클린한 식단으로 챙기자는 마음에 직접 집에서 주스를 갈아마시기로 생각했다.

 

인터넷에서 찾아본 결과, 사과·당근·비트로 ABC주스를 만들던데, 나는 비트 대신 집에 항상 쟁여두는 양배추로 대체했다.

 


 

나는 사과:당근:양배추=1:1:05의 비율로 준비했다.

믹서기에 잘 갈릴 수 있도록 조각내어 투입한다.

 

이 때 물도 적당량(200ML정도) 넣어주면 되는데, 점성에 따라 가감해도 상관없다.

몸에 흡수가 잘 되는 코코넛워터를 준비해도 좋지만, 코코넛워터가 없을 경우에는 그냥 물만 넣어도 괜찮다.

 

밝은 주황빛에 잘 갈렸으면 이제 아침 대용으로 마시기 좋게 텀블러에 담아가면 된다 :-)

 

 

이제 사과·당근·양배추에 대해 알아보자-

 


 

§ 사과의 효능 §

1. 장 운동

사과에는 수용성 섬유인 펙틴과 불용성 섬유소가 풍부해서 장 운동을 규칙적으로 만들어주고, 묽은 변을 단단하게 만들어 변이 잘 통과하면서 설사와 변비 해소에 좋다고 한다. 따라서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을 즐겨먹음으로써 위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아침에 사과를 즐기는 것이 좋다.

2. 혈관 건강

사과 속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림과 동시에 혈전을 방지함으로써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혈류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있어 긍정적이다.

3. 피부 건강

사과 속 퀘르세틴,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있다. 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세포 및 노화 예방에 긍정적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C는 멜라닌 세포 생성을 억제하고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어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4. 다이어트

사과 속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높이고 축적된 독소의 배출을 도와 비만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당뇨 예방

3번에서도 나왔듯이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혈당이 오르는 일을 지연시키고 칼륨은 축적된 나트륨과 독소를 배출해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침에 사과 1개만 섭취하더라도 발생 위험을 약 20%까지 줄일 수 있다.

 

 

§ 당근의 효능 §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를 내고,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에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당근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 함량이 가장 높다. 이 베타카로틴은 체내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이는 특히 눈 건강에 좋으며, 이외에도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당근에는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과 시력 형성에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껍질째 기름과 함께 요리하는 것이 당근의 영양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조리법이다. 기름에 살짝 볶아 볶음 요리를 만들거나, 얇은 튀김옷을 입혀 튀겨먹어도 좋다.

당근에는 비타민 C를 산화시키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비타민 C가 풍부한 다른 채소와 함께 섭취할 경우 흡수를 저해할 수 있다. 단,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열과 산성에 약하기 때문에 식초를 첨가하거나 가열 조리를 하면 다른 채소의 비타민 C를 온전히 흡수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양배추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 양배추의 효능 §

양배추는 부위별로 영양소 함유량이 다른데,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함량이 높다. 양배추의 비타민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실제 쥐를 통한 실험 결과 양배추를 먹였을 때 위 점막 회복률이 46% 향상되었으며 출혈, 상처 등의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배추는 또한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데,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조사에서 주 3회 이상 양배추를 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72%나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양배추의 속으로 들어갈수록 높아지며, 심지 부위에는 특히 위장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양배추의 심지는 단단하고 질겨 대부분 버리고 있는데, 심지를 살짝 찐 후 분쇄기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좋다. 주스로 갈아 마실 경우 사과나 오렌지를 함께 넣으면 양배추의 비린 맛을 완화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양배추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사과 · 당근 · 양배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주스까지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아침 대용으로 든든하고 클린하게 먹기 딱 좋으니 다들 한 번 만들어보는 걸 추천한다. ( o=^•ェ•)o ┏━┓

 

반응형

댓글